성격의 장단점을 통해 회사에 적합한 인재임을 설명하는 방법

채용의 시작은 자기소개서에서 시작됩니다. 하지만 내가 살아온 삶의 과정과 노력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자기소개서 문항별로 채용담당자는 어떤 답변을 보고 싶어하며, 지원자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할지 고초대졸닷컴과 함께 알아보시죠.

세 번째 자기소개서 가이드는 성격의 장단점편입니다.

💯
🌟 포스코 합격자 스펙/자소서, 가이드북 받으러가기
https://gocho.onelink.me/9b1A/s185sz5e?utm_source=land.posco&queryPath=event_22962&utm_campaign=blog

질문의도 파악하기

성격의 장단점에 관한 문항은 질문 그대로 지원자의 성격을 파악하기 위한 문항입니다.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고, 팀원과 마찰없이 일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원자의 인성에 대해서만 작성하면 안됩니다. 인사담당자는 '회사와 담당 직무에 얼마나 적합한 인재인가'를 판단합니다. 직무의 성격과 지원자의 성향의 적합성을 설명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질문의도]

📌
• 지원자가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고, 팀원과 마찰없이 일할 수 있는가?
• 지원자의 성향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에 적합한가?

구조잡기

장단점을 서술하는 과정에서 성격을 나열하는 방식은 매우 위험합니다. 장점에 대한 설득력과 강조, 단점 보완에 대한 노력과 논리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전체 구조]

장점 ▶︎ 성공 경험 ︎▶ 단점 및 보완과정 ▶ 입사후 포부

구조는 장점-경험, 단점-보완과정-포부로 간단하게 구성돼있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을 정하는 것이 문항의 완성도를 결정합니다.


장점 잡기

장점은 본인이 회사에 잘 적응할 수 있으며, 직무에 잘 맞는 사람이라는 것을 강조할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따라서 장점은 직무에 필요한 역량이나 성격을 찾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에 맞는 장점 작성하기

개인적이고 일반적인 장점을 작성하는 것 보다는 직무의 특성에 맞는 장점을 선정해야 합니다.

지원하는 직무의 역할과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 조사해 보고, 그것에 맞는 장점을 골라보세요.

예를들어 품질관리의 경우에는 꼼꼼함이나 차분함, 연구개발의 경우에는 집중력과 꾸준함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생활과 관련된 장점을 작성하는 경우

지원하는 직무가 고도화된 역량을 요구하는 직무라면 관련된 장점을 작성해야합니다. 하지만 단순 생산이나 단순 조립과 같이 역량보다는 직업정신이 더 필요한 경우에는 회사 생활에 도움되는 장점을 적는 것이 좋습니다.

그 예로, 단순 생산의 경우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일을 잘하는 것 보다 직원들과 쉽게 어울리고 꾸준히 일할 수 있는 성격이 중요합니다. 이 경우 성실성이나 사교성이 요구됩니다.

장점 작성 시 주의할 점

기업에 필요하고, 직무에 적합한 성격이라도 자신과 맞지 않는 성격을 작성하면 안 됩니다.

거짓말은 면접이나 추후 채용과정, 회사생활에서 들통나기 마련입니다.

경험이 아닌 성격을 작성하는 경우엔 반드시 직무에 도움되거나 유리한 것을 작성하는 것 보단, 필요 역량이 나의 성격과 적합한지를 우선으로 고민해야 합니다.


단점 잡기

단점을 작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선을 잘 지키는 것입니다.

너무 장점같은 단점을 쓴다면 자기소개서의 설득력이 떨어지고, 치명적인 단점을 쓴다면 극복 내용을 쓰더라도 좋은 인식을 주기 힘듦니다.

자신의 솔직한 단점을 작성하기

가지고 있는 단점을 생각해보고, 그 단점을 솔직하게 적으세요.

가지고 있는 단점 중 가벼운 단점을 고르면 됩니다. 꼼꼼하지 못한 성격, 의견 표출을 힘들어하는 성격 등 누구든 겪을 수 있지만, 나만의 경험으로 극복한 경험을 떠올려보새요.

장점에 대한 단점을 작성하기

대부분의 성격은 양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이 되는 성격에 포함된 있는 단점을 선정하여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신중한 성격에는 행동이 느리다는 단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단점 보완 사례 작성하기

단점을 쓰는 것 보다는 이 부분을 정확히 인지하고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과 포부를 어필해야 합니다.

단점으로 인한 결과 보완하기

단점을 완벽히 극복한 경험은 극적인 효과를 줄 수 있지만 오히려 자기소개서의 설득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성격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경험 보다는 단점으로 인해 발생하는 결과를 보완하기 위해 노력한 경험이 더욱 설득력 있습니다.

소심한 성격이 단점이라면 소심한 성격을 바꾸기 위해 노력한 부분을 담는 것이 아닙니다. 소심한 성격으로 의사소통에 불편함을 느꼈다는 결과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부분을 담아야 합니다.


예시

아래는 설명을 돕기 위한 자기소개서 전개 방식입니다.

[장점 작성 사례]

저의 장점은 친화력과 추진력입니다. 대학시절 저희 과는 선후배 교류가 가장 적기로 유명한 과였습니다. 그래서 늘 타과에서 진행하는 선후배 교류 행사를 지켜보며 불평을 토로하기만 했었습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고자 직접 행사 기획에 뛰어들었습니다. 장소대여, 이벤트 기획, 그리고 선배님들의 섭외까지 모두 직접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선배님들의 섭외는 몇 백명의 선배님 명단을 받아 일일이 전화를 돌려 초청하였습니다. 그 결과 행사는 성황리에 마무리되었고, 이 행사는 저희 과에서 아직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전통이 되었습니다.

[단점 작성 사례]

그러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남을 돕기 좋아하여 부탁을 하면 앞뒤 재지 않고 응하는 바람에, 정작 제 자신에게 중요한 일은 후순위로 밀려난 적이 있었습니다. 남들에게 피해를 주기 싫어하는 장점이 단점으로 다가왔던 경험이었습니다. 그런데 역설적으로 이런 점은 남들에게 피해를 주기 싫어하는 저의 장점으로 조금씩 해결해나가고 있습니다. 남을 돕기 위해 제 일을 미루는 것이 오히려 남에게 피해를 준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습관을 들이게 되었습니다.

고초대졸닷컴만의 채용공고가 보고싶다면?
앱에서 고초대졸블로그 확인하기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고초대졸블로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