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케미칼 현직자가 들려주는 여수국가산업단지 이야기

전국의 다양한 산업단지들에 대해 리뷰해드립니다!

산업단지까지 교통편은 어떻게 되는지, 식사는 어떻게 해결하고 주변 편의시설은 어떤게 있는지 산업단지로 처음 출퇴근하게 될 신입분들을 위해 리뷰해드립니다.

첫 번째 [슬기로운 공단생활]은 국내 최대규모의 석유화학단지인 여수 산업단지를 리뷰해드리겠습니다.


여수 산업단지

동북아 석유화학산업 허브인 전남 여수국가산업단지
출처 | 여수시

여수 산업단지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석유화학단지입니다. GS칼텍스, LG화학, 롯데케미칼을 비롯하여 국내에서 큰 정유, 화학 기업들이 몰려있습니다. 다른 직무에 비해 석유 화학 직무는 임금 수준이 매우 높기 때문에 일반 생산직 뿐 아니라 석사, 박사급 전문 직종들도 해당 업계를 매우 선호한다고 합니다.

여수 교통편

여수는 일반적으로 관광도시로 많은 발전을 이루었기에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경상권 모두 큰 어려움 없이 갈 수 있을 정도로 교통편이 매우 잘 되어 있습니다.

자가용

서울, 인천, 경기서부권 | 3시간 50분 이내
전북권 | 2시간 20분 이내
대구, 경북권 | 2시간 40분 이내
부산, 경남권 | 3시간 이내
강원권 | 5시간 10분 이내

항공

여수국가산업단지 공단에서 여수공항까지 가는 방법
출처 | 네이버 지도

여수 산업단지에서 20분 정도 거리면 여수 국내선 공항이 있습니다.

김포, 제주, 양양 공항까지의 노선이 대부분이며 1시간~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철도

여천역
출처 | 네이버 지도

여수에는 다양한 역이 있지만 산업단지에서 가장 가까운 역은 여천역입니다. 여수 EXPO역과 마찬가지로 여천역도 KTX 정차역이며, 익산-용산-인천공항철도를 운행하고 있습니다.

KTX 뿐 아니라 무궁화호, ITX, 고속20, S-train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속/시외버스

여천시외버스정류장
출처 | 네이버 지도

여천역 바로 옆에 여천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정류장이 있어 시외버스와 고속버스 모두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속 버스 | 서울 센트럴, 정안, 인천, 수원, 부산 등
시외 버스 |
대구, 대전, 울산, 창원, 청주, 광주, 광양 등

여수 주거지

이렇게 활발한 도시인만큼 어디서 살지 많이 고민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여수,순천,광양을 묶어 여순광이라고 많이들 하는데 여수에서 직장을 다닌다해도 순천, 광양까지 나가서 사는게 더 낫지 않을까?라고 고민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여수국가산업단지 재직자 거주 비율
출처 | 고초대졸닷컴 자체 제작

일단 여수산단에서 재직자들의 주거지역 비율을 따져보자면 여수 60%, 순천 30%, 광양 10%정도 됩니다. 순천과 광양은 꼭 거기서 살아야할 이유가 있는게 아닌 이상 거진 살지 않는다고 합니다. 특히 광양 같은 경우는 대기업 통근버스 기준 잘 가지도 않는다고 해요. 순천의 경우 통근버스가 다니긴하나, 여수보다 노선이 세세하지 않아서 본인의 집 앞 정류장에 통근버스가 서지 않는다면 자차를 이용해서 통근해야합니다. 반면 여수에서 생활하게 된다면 통근버스노선이 매우 세세하기 때문에 자차가 없어도 충분히 생활이 가능할 정도라고 합니다.

롯데케미칼의 경우 사택은 여수 거주자 외만 살 수 있고 결혼을 해도 살 수 있기 때문에 많이들 산다고 합니다. 연식이 정말 오래 되긴 했지만 사택에 살 경우 무주택자로 잡히기 때문에 돈 모으기도 좋고, 결혼해서 아이까지 있을 경우 청약 점수가 올라가서 대부분은 그런 식으로 생활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석유화학계열은 돈을 아쉽지 않게 벌기 때문에 여순광에서 생활한다면 40-50대쯤엔 여순광에 자가 하나 정도는 마련할 수 있을정도는 된다고 합니다.

외부유입 비율

여순광은 외부유입이 그닥 많지 않은 편입니다. 특히 여수가 가장 낮은 편이고 취업으로의 유입이 그나마 많다고 합니다.

이직의 경우 3040쯤 되면 거의 안 하는 편이라고 합니다. 20대의 경우에도 지역적 특성 때문에 이직보다는 일이 안 맞아서 나가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합니다. 20대 중후반의 경우에 매년 꾸준히 이직으로의 유입과 이탈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30대 이상으로는 1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라고 합니다.

여수국가산업단지 주요 대기업 복지

롯데케미칼

여천NCC

한화솔루션

한국바스프

LG화학

GS칼텍스

대출제도

주택자금융자

주택구입 및 임차지금 지원

주택융자금 대여

주거안정자금 지원

직원대출제도

주택자금 융자

주택구입자금 및 전세자금 지원

주택융자 (주택구입/전세 자금 1억 5천만원 한도, 연0.5%)

사택

사택/독신자숙소 제공

공장근무자 사택 및 기숙사 제공

사업장 근무자 사택 및 기숙사 제공

사택 제공

사택 제공

사택 및 기숙사

통근버스

O

O

O

O

O

O

해당 복지 외에도 많은 혜택들을 제공하고 있지만, 지방 근무에 핵심이 되는 복지 세 종류를 추려 조사해보았습니다. 지방 사업장의 경우 타향살이를 하는 분들이 많기에 대출, 사택, 통근버스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수 산단의 주요 대기업들은 이 세 가지를 모두 제공하고 있으며 대기업이 아니어도 산단 내의 대부분의 기업들은 통근버스는 거의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예비 재직자들을 위한 한 마디

희망편

여수 산단 대기업으로 입사하시면 복지, 급여 측면에서는 모두 만족스럽다고 합니다! 석유화학이 아무리 불황이라해도 보너스도 매우 잘 나오는 편입니다. 롯데케미칼의 경우 롯데그룹에서 힘을 많이 실어주는 편이라서 동종계열에 비해 복지가 정말 좋은 편입니다. 여순광에서 자리 잡으신다면 부족하지 않게 살 수 있을 겁니다.

현실편

아무래도 전라도 끝이다보니 문화측면에선 아쉬운 부분이 많습니다. 여수에서 6년 거주하다가 경기도에 와보니 공연, 축제 등 즐길거리가 너무 많습니다. 이런 느낌을 내려면 최소 광주까지 가야합니다. 또한 집이 강원도나 경상도쪽이시라면 고향 가는게 많이 어렵습니다.

롯데케미칼

여천NCC

한화솔루션

한국바스프

LG화학

GS칼텍스

대출제도

주택자금융자

주택구입 및 임차지금 지원

주택융자금 대여

주거안정자금 지원

직원대출제도

주택자금 융자

주택구입자금 및 전세자금 지원

주택융자 (주택구입/전세 자금 1억 5천만원 한도, 연0.5%)

사택

사택/독신자숙소 제공

공장근무자 사택 및 기숙사 제공

사업장 근무자 사택 및 기숙사 제공

사택 제공

사택 제공

사택 및 기숙사

통근버스

O

O

O

O

O

O


고초대졸닷컴만의 채용공고가 보고싶다면?
앱에서 고초대졸블로그 확인하기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고초대졸블로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