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들과 다른, 나만의 성장과정을 작성하는 방법

채용의 시작은 자기소개서에서 시작됩니다. 하지만 내가 살아온 삶의 과정과 노력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자기소개서 문항별로 채용담당자는 어떤 답변을 보고 싶어하며, 지원자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할지 고초대졸닷컴과 함께 알아보시죠.

두 번째 자기소개서 가이드는 성장과정편입니다.


질문의도 파악하기

"성장과정" 질문의 의도를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태어나 학교를 가고, 인간 관계를 맺는 과정도 성장이 맞지만, 성장은 여러가지 뜻을 담고 있습니다.

인사담당자가 보고싶어하는 지원자의 성장은 특정한 계기로 전보다 더욱 발전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성장을 통해 본인의 진로(지원 직무)를 선택한 계기를 함께 서술해야 합니다.

[질문의도]

📌
• 지원자가 진로, 직무를 선택한 계기가 무엇인가?
• 지원자가 어떤 직업관, 가치관을 갖고 성장했는가?

구조잡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전, 글의 구조를 잡는 것은 필수입니다.

[전체구조]

도입멘트 ▶ 경험 1 ▶ 경험 2 ▶ 마무리 멘트

도입멘트

자기소개서의 시작은 모든 내용을 요약해야 합니다. "~한 가치관을 가지고 살아왔다." 혹은 "~한 성격 때문에 ~하게 살아왔다." 등의 멘트로 자기소개서를 시작해보세요.

경험

경험은 두 가지 이상 쓰는 것이 좋습니다. 본 문항은 경험에 관한 질문이 아닌, 성장과정을 묻고 있습니다. 하나의 경험에 대해서 쓸 경우 호흡이 길어지며 질문의 답변이 불명확해질 수 있습니다.

2~3 가지 경험에서 공통점을 뽑아내고 공통점을 바탕으로 마무리 멘트를 구성해야합니다. 공통점은 성격, 가치관에 연관돼야 합니다.


경험잡기 TIP1 | 회사 기준으로 작성하기

경험을 쓰고 이를 바탕으로 공통된 가치관을 뽑아내는 과정은 어렵습니다. 공통된 가치관을 먼저 선정하고, 경험을 떠올려야 합니다.

회사가 원하는 인재상을 파악하라
지원하는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뚜렷합니다. 인재상과 본인의 삶을 함께 떠올려보며 가치관, 성격, 행동양식을 정리해야합니다.

회사의 인재상 찾아보기
회사의 인재상이 곧 나의 가치관이자, 2가지 경험의 공통분모입니다.

인재상의 행동양식 생각해보기
인재상이 "패기"라면 "높은 목표를 잡고 도전하는 모습"이나 "적극적이고 주도적으로 나서는 모습"과 같은 행동양식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행동양식을 바탕으로 사건이나 경험 잡기
행동양식을 바탕으로 사건이나 경험을 선정해야합니다.

경험잡기 TIP2 | 직무 중심으로 쓰기

희망직무에 필요한 특성 찾아보기
지원하는 직무의 수행 업무를 살펴보고 필요로하는 특성을 파악해야합니다. 품질검사의 경우, 꼼꼼하고 완벽주의적인 성격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생산 관리나 오퍼레이터의 경우엔 계획적이고 소통을 잘하는 성격을 필요로 합니다.

해당 특성을 발전시킬 수 있었던 경험이나 계기 잡기
성격을 중심으로 성장과정을 쓰기 위해서는 해당성격의 중요성을 느끼게 된 경험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게 너무 불리하거나 부족했던 경험은 성장 과정의 설득력을 낮출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작성예시

[도전 이라는 가치관에 대한 작성사례]

“나는 죽이지 못하는 고통은 나를 더 강하게 만든다” 프리드리히 니체의 명언은 저의 가치관과도 같습니다. 눈 앞에 놓인 장애물은 새로운 성장의 기회라고 생각하기에 안정적이고 단조로운 삶보단 도전적이고 성장할 수 있는 삶을 더욱 좋아합니다.
제 인생에서 첫 장애물을 넘었던 순간은 초등학교 수학시험이었습니다. 어릴때부터 숫자를 싫어했던 저는 초등학교 첫 수학 시험에 낙제점을 받게 되었습니다. 자존심이 강했던 저는 그 일이 계기가 되어 하루가 멀다하고 수학 공부를 하며 친구들에게 뒤쳐졌던 실력을 일주일만에 따라잡을 수 있었고 그 해 말에는 학교 대표로 수학경시대회까지 나갈 수 있었습니다.

[꼼꼼함이라는 성격에 대한 작성사례]

나비효과라는 말이 있듯, 미세한 차이는 큰 변화를 이끈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거 하나부터 신경써야 큰 것을 책임질 수 있다는 어머님의 가르침에 영향을 받아, 어릴적부터 검토하고 검수하는 습관을 많이 들였습니다. 이러한 저의 습관은 학교생활을 하면서 큰 빛을 볼 수 있었습니다. 고등학교 시절 조별활동을 통해 한 학기동안 40페이지 가량의 소설을 작성했는데, 많은 조에서는 분량이 많다는 이유로 검토를 진행하지 않고 제출하였지만, 저희 조의 경우 제가 직접 모든 페이지의 글을 다시 읽으며 오타를 수정하고 제출을 하게 되었고 결국 “작품 완성도”라는 평가항목에 대해서 저희 조만 유일하게 만점을 받으며 최우수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 일을 계기로 ~~ - 중략-

고초대졸닷컴만의 채용공고가 보고싶다면?
앱에서 고초대졸블로그 확인하기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고초대졸블로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