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제 성격이 매우 안좋지만 좋은 척 해보려합니다.

채용의 마지막 관문 면접입니다. 면접관에게 면대면으로 진실성 있게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시간이죠!

면접 문항별로 채용담당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는지, 지원자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할지 고초대졸닷컴과 함께 알아봅시다.

두 번째 면접 가이드는 본인의 장단점과 강점편입니다.


성격의 장단점이 무엇인가요?

질문의도

성격의 장단점은 이 업무와 성향이 잘 맞는지, 조직 사람들과 잘 어우러질 수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 묻습니다.

만약 영업 업무를 하는데 너무 내성적이라면 잘 맞지 않겠죠. 또한 라인에서 반복적인 일을 해야하는데, 새로운걸 시도하고 변화를 좋아하는 성격이라면 견디기 힘들 것입니다.

또한 회사가 수평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지원자는 수직적인 문화에 익숙한 사람이라 계급을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등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면 곤란할 것입니다.


예시를 통한 감 잡기

성격의 장단점을 얘기할 때는 말투와 태도도 중요합니다. 아무리 말로 잘 포장한다해도, 압박이 심한 면접장에서 본인의 본 성격을 숨기기란 힘들 것 입니다.

가장 좋은 것은 본인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평소 본인이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고, 무엇을 꺼려하는지 잘 파악한 후에 지원하는 것이 좋겠죠.

또한 장점도 때에 따라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점과 단점을 적절한 수준에서 잘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Bad case

나의 장단점의 나쁜 예시는 답변 자체가 정해져있다기보단, 면접장에서의 태도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다음 두 가지를 신경써주시면 좋습니다.

  • 해당 직무에서 원하는 자세와 말투 높낮이

만약 어떤 공고에서 진중하고 꼼꼼한 사람을 원한다고 해봅시다. 하지만 너무 쾌활하거나 활동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면 감점 요소가 됩니다.

하지만 쾌활하고 활동적인 사람이 절대적으로 잘못된 사람은 아닙니다. 사람들을 많이 만나야하고, 하루종일 움직이는 일이 많은 업무에서는 그 진가를 발휘할 것입니다.


  • 신중한 단어 선택

단어 선택 또한 본인의 성격을 잘 드러낼 수 있습니다. 물론, 너무 경박하고 거친 언어를 쓰는 것은 어느 업무를 맡든 심각한 감점 요소겠죠.

그들, 그분들 ➡️ 동료, 기사, 선생님, 선배님 등 정확한 지칭으로 부르는 것이 좋음

자식, 남 ➡️ 자녀, 상대방 등 최대한 경어로 표현할 것


Good case

이번엔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지원자는 자동차 조립 직무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반복적인 일을 해야하며, 불량률이 낮추도록 심혈을 기울여야할 것입니다.


예시의 지원자는 본인의 직무에 맞게 인내심과 꼼꼼함을 장점으로 들었습니다.

비록 경험은 화장품 불량 용기 검출이지만, 반복적인 일을 한다는 점과 불량률을 최대한 낮출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점을 언급할 시엔 장점이 과해서 단점으로 나타나는 경우를 언급해주면 연결성이 생겨 좋습니다. 그리고 단점은 꼭 본인이 어떻게 극복하였는지도 언급해주세요!


차별화된 본인의 강점을 설명해주세요

질문의도

성격의 장단점까지 잘 말했는데, 이젠 강점을 말해보라고 합니다. 아니, 장점이랑 강점이랑 같은거 아닌가?

장점과 강점은 확연히 다릅니다. 강점은 내가 가지고 있는 능력입니다. 하지만 성격의 장점은 내 성격의 특성입니다. 내 성격이 어떠하기 때문에 발현되는 능력이 강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나는 온화하기 때문에 영업을 할 시 사람을 잘 응대한다고 하면, 온화함은 성격의 장점인 것이고 사람을 잘 응대하는 것은 강점이 됩니다.

따라서 해당 질문은 내가 어떤 능력을 가진 사람인지를 알아보는 질문입니다.


예시를 통한 감 잡기

나의 능력을 말하는 것은 알겠습니다만, 어떤 능력을 말해야할까요?

아무래도 면접이니 직무와 관련된 능력을 말하는 것이 좋겠죠. 직무와 무관한 능력을 말한다면 면접관들이 의아해할 수 있습니다. 왠지 이 직무에 관심이 없는 사람처럼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질문은 직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합니다.

이번엔 직무 이해도를 높이는 방법과 답변의 좋은 예시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직무 이해도 높이기

이 공고는 고초대졸닷컴 내에 있는 공고 중 하나입니다.

고초대졸닷컴

세부 직무 항목을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가스 충전 및 공급 관리 (H2, N2, NG, CO등)
  • 배관 및 정압기 점검 및 관리
  • 설비 개선 제안 및 EHS 개선 활동 등
  • 공장 Utility 설비 관리 및 유지 보수 활동
  • 자동화 설비 관리 및 유지 보수 활동
  • Utility 설비 Trouble Shooting 및 재발방지활동
  • LNG, H2, N2, 환경설비 사용실적 관리

하는 일들이 꽤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때는 공통적인 것들을 묶어보세요.

이 공고에선 위험물의 관리/개선/유지보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위험물 관리 하는 일 / 개선 하는 일 / 유지보수 하는 일 등의 키워드로 검색해보세요. 만약 하는 일이 한 줄로 설명돼있다면, 그것 자체를 검색해보세요.

타 회사에도 있는 직무들이기 때문에 직무 인터뷰나 기술서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크게 카테고리화 한 일들에 꼭 필요한 역량을 나열해봅시다. 해당 직무는 위험물을 다루는 일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안전불감증이 없어야합니다. 하지만 동시에 꼼꼼해야하며, 개선하는 일도 하기 때문에 최적화나 자동화를 해본 경험이 있으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책임감도 강해야겠죠.

따라서 위험물을 다루는 일을 하면서 이 관리를 더 효율적으로 개선한 점이라던가, 나의 강한 책임감으로 인해 모두가 안전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었던 경험 등을 연결지어 면접 질문에 대비하시면 좋겠죠?


Good case

해당 공고는 경력자를 뽑는 공고지만, 신입을 뽑는다고 가정하고 예시를 써보겠습니다.

고초대졸닷컴

해당 지원자는 인턴 프로그램에서 타 인턴들이 해보지 못한 경험을 보유하고있습니다.

여기서 예상 꼬리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왜 해당방법이 개선안이라고 생각하셨나요?
  • 개선 작업을 통해 효율이 얼마나 좋아졌는지 정량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이에 대비하는 질문까지 준비해두면 합격에 더욱 가까워지겠죠?


고초대졸닷컴만의 채용공고가 보고싶다면?
앱에서 고초대졸블로그 확인하기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고초대졸블로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