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후 포부를 통해 뽑을 수 밖에 없는 자신의 역량을 드러내는 방법

채용의 시작은 자기소개서에서 시작됩니다. 하지만 내가 살아온 삶의 과정과 노력을 상대방에게 표현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자기소개서 문항별로 채용담당자는 어떤 답변을 보고 싶어하며, 지원자는 어떤 전략을 취해야할지 고초대졸닷컴과 함께 알아보시죠.

네 번째 자기소개서 가이드는 입사 후 포부편입니다.


질문 의도 파악하기

입사 후 포부는 자신을 확실하게 어필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회사에 입사하고 무엇이 하고싶은가' 보다는 회사에서 본인을 뽑아야 하는 이유를 설득력있게 제시해야 합니다.

[질문의도]

📌
• 지원자의 직무 비전과 성장가능성은 어느 정도인가?
• 지원자가 회사에 입사한 후, 기여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
• 회사 및 직무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있는가?

답변 유형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하는 방법은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직무 기반 답변

자신이 지원하는 직무를 중심으로 작성하는 답변입니다. 이 방식을 통해 해당 직무에 대한 이해도각오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과 함께 어떻게 발전해나갈 계획인지에 대한 기술은 필수입니다.

회사 기반 답변

자신이 지원하는 회사를 중심으로 작성하는 답변입니다. 해당 답변은 지원자의 애사심을 보여줄 수 있는 답변입니다. 애사심이 높은 사람들을 선호하는 기업들에게 어울리는 유형입니다. 자신이 해당 회사를 얼마나 자세히 알고있고, 최신 이유사항에 대해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음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작성 방법 | 직무 기반 답변

직무 기반 답변을 작성하는 경우, "하고자 하는 일""직무적 성장 계획" 으로 나눠 구조를 작성해야 합니다.

각 부분을 작성하기 전, 지원하는 직무가 어떤 일을 수행하며 어떤 커리어 패스를 가지고 있는지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직무의 성장 과정뿐만 아니라 지원하는 회사에서 직무가 어떻게 발전하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하고자 하는 일 작성하기

회사에 입사한 후, 어떤 역할을 맡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싶은지를 작성해야 합니다. "000역할을 통해 00의 성과를 낸다"는 식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도달하고 싶은 목표를 직책, 부서, 역할 등을 포함하여 작성해보세요.

직무적 성장 계획 작성하기

직무적 성장 계획은 앞서 말한 하고자 하는 일에서 제시했던 목표를 도달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이를 작성하기 위해선 지원하는 회사에서 해당직무가 실제로 어떤일을 하는지에 대해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이후엔 1년차, 5년차, 10년차 등 구체적인 기간을 나눠 각 기간에 수행 할 업무직면하게 될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작성방법 | 회사 기반 답변

회사에 기반하여 답변을 작성하는 경우, 지원자는 회사에 대한 관심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점을 구체적으로 보여줘야 합니다. 직무 기반 작성과 유사하게 회사와 관련된 이슈 사항에 조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고자 하는 일 작성하기

직무 중심 작성방법과 동일하게 본인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해 작성하면 됩니다. 차이점은 개인의 직무적 역량이 아닌 회사에 대한 기여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어떤 역할을 맡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지, 어떤 성과를 내고 싶은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해야합니다. 최종적으로 도달하고 싶은 목표까지 작성해 보세요.

회사/직무의 이슈 해결 작성하기

작성하기 전, 회사나 직무에서 발생하는 이슈사항들을 분석해야 합니다. 스스로 분석한 내용을 지원한 직무나 위에서 제시한 '하고자 하는 일'과 연관지어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초대졸닷컴만의 채용공고가 보고싶다면?
앱에서 고초대졸블로그 확인하기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고초대졸블로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