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상반기 고초대졸닷컴 결산 생산/기능직 통계 리포트

생산직 채용의 새로운 기준 고초대졸닷컴입니다.

벌써 2023년도 절반이 지나가는 시점에서, 23년 상반기 결산을 진행해보려합니다.

설립일부터 23년 상반기까지 올라온 공고 개수, 직무별 공고 개수, 업종별 공고 개수 등 얼마나 많은 공고들이 올라왔고 인기 있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초대졸닷컴 23년 상반기 결산 한 눈에 보기

고초대졸닷컴 23년 상반기 결산 한 눈에 보기
고초대졸닷컴

설립일부터 23년 상반기까지 고초대졸닷컴에 가입한 유저수는 약 3만명입니다. 그 중 약 7천명이 23년 상반기에 가입한 유저입니다.

23년 상반기까지 약 60만회의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그 중 23년 상반기에 업로드 된 공고는 약 4천개입니다.

또한 고초대졸블로그 전체 발행글은 64개, 23년 상반기에는 48개의 글을 발행했습니다.


키워드로 보는 23년 상반기 고초대졸닷컴

고초대졸닷컴 키워드로 보는 23년 상반기
고초대졸닷컴

23년 상반기 고초대졸닷컴의 가장 큰 키워드는 현대자동차 채용입니다. 10년만에 진행된 생산직 채용인만큼 많은 분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현대자동차 취업 가이드북, 자소서 가이드, 인성 및 면접 가이드 등 다양한 컨텐츠로 찾아뵀었습니다.

다음은 고초대졸블로그 오픈과 앱 출시입니다. 고초대졸블로그는 4월경 출시되어 매주 다양한 컨텐츠로 찾아뵙고 있습니다. 고초대졸닷컴 앱은 6월경 출시되어 많은 유저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웹에서 사용할 수 없는 커뮤니티 기능을 많이 사용해주시고 계십니다.

그 외에 S-OIL 채용, 포스코 채용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컨텐츠 보러가기

현대차와 협력사 간 거래율이 높은 이유
더욱 똑똑한 생산직 구직자가 되는 지름길, 고초대졸블로그입니다. 이번 화에서는 현대자동차의 협력사의 모든 것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현대자동차 협력사 리스트부터 추천 기업 TOP3까지! 지원을 망설이던 분들께 확신이 될 수 있는 시간이니 끝까지 읽고 꿀팁 놓치지마세요! 현대자동차 협력사 리스트 📝협력사 리스트는 고초대졸닷컴 내에서 자체적으로 수집한 데이터로 실제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현대자동차 상반기 대규모 공채 대비 - 서류전형(자소서) 편
10년 만에 모두가 기다리시던 현대자동차의 대규모 공채가 시작되었습니다. 고초대졸블로그에서 현대자동차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 준비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질문 톺아보기 현대자동차의 자기소개서 항목은 세 문항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자기소개서가 총 2000자로 적은만큼 함축적으로 생각과 태도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문항별로 요구하는 답변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토대로 작성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문항] 📌1. 자신이 ’모빌리티
현대자동차 채용 합격을 위한 생산직 스펙 분석 리포트
23년 상반기 현대자동차 채용을 맞아 서류 합격자들의 스펙을 고초대졸닷컴에서 리뷰해드립니다! 스펙 분석은 최종학력, 나이, 출신 고등학교, 학과, 학교, 자격증, 출결, 학점 및 내신 총 8개의 항목으로 자세히 세분화하였습니다. 스펙 분석 낱낱이 보시고 현대자동차 채용에 당당히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최종학력 및 나이 고초대졸닷컴에 합격 여부를 밝혀주신 분들은 총 163명으로 그중 58명이 서류

상위 10 기업 조회수 및 북마크

고초대졸닷컴 상위 10 기업 조회수
고초대졸닷컴

23년 상반기까지 가장 조회수가 높았던 기업은 SK하이닉스로 총 9691회를 기록하였습니다. 2위인 에코프로와 약 1.5배 차이를 보여주며 유저들에게 압도적인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그 뒤를 이어 온세미컨덕터코리아, 현대모비스, SK하이이엔지 등이 있습니다.

1-3위까지 반도체 기업이고 8위 삼성전자, 10위 머크까지 10개사 중 절반이 반도체 관련 기업입니다. 이로써 반도체 관련 기업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단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고초대졸닷컴 상위 10 기업 북마크
고초대졸닷컴

북마크순도 마찬가지로 SK하이닉스가 617개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외의 순위는 조회수와는 상당 부분 다른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유사인 SK이노베이션, 현대오일뱅크, S-OIL가 1/3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특이점으로는 현대그룹사 중 4개의 기업 현대자동차, 현대오일뱅크, 현대모비스, 현대로템가 상위 10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 중 현대자동차그룹인 현대자동차, 현대모비스, 현대로템은 현대자동차 채용 때문에 많은 주목을 받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계약 형태 및 기업 구분별 알아보기

고초대졸닷컴 계약 형태별 공고 개수
고초대졸닷컴

계약 형태는 정규직, 계약직, 계약>정규, 인턴, 연수생 총 5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23년 상반기에 업로드 된 공고에서는 정규직 공고가 2551개로 총 공고의 64.7%를 차지합니다. 2위인 계약직의 약 6배로 압도적인 수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편 계약직과 계약>정규는 각 632개, 596개로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고초대졸닷컴 기업 구분별 공고 조회수
고초대졸닷컴

다음은 기업 구분별 공고 조회수입니다. 기업 구분은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외국계, 공공기관, 기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중견기업 309014회, 대기업 239623회로 각 1위와 2위를 차지했습니다. 업로드 수 대비 조회수(조회수/업로드수, 이하 평균)의 수치에서는 대기업 1011로 1위를, 중견기업이 569로 2위를 차지했습니다.

외국계와 공공기관은 업로드수가 각 6개, 3개뿐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수치에서 각 356, 259라는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습니다.

따라서 유저들의 기업 구분별 관심도는 대기업, 중견기업, 외국계, 공공기관, 중소기업순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업종별 알아보기

고초대졸닷컴 업종별
고초대졸닷컴

23년 상반기동안 업로드 된 공고는 약 4천개입니다. 그 중 화학업이 555개로 14%를 차지합니다. 식품/식품원료업이 519개 12%, 전자재료업 383개 9.7%, 제약 341개 8.6%, 자동차부품 291개 7.4%를 차지했습니다.

설립일부터 23년 상반기까지 올라온 공고들의 총 조회수는 약 60만회로 그 중 화학업이 14만회로 가장 높습니다. 2위인 반도체 5.5만회보다 3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조회수는 공고수와 상이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도체, 식품/식품원료, 산업기계, 전자재료가 상위 5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직무별 알아보기

고초대졸닷컴 직무별
고초대졸닷컴

이어서 직무별 공고수입니다. 직무 구분은 1차 분류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23년 상반기 직무별 공고수 1위는 생산 직무 1652개입니다. 그 뒤로 품질, 공무, 설비, 물류가 뒤를 이었으며 평균적으로 400개정도의 공고가 업로드 되었습니다.

공고 개수 대비 조회수는 설비 1485로 1위를 차지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뒤 순위 직무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진 않습니다. 100-300 내외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다만 예외적으로 마지막 순위인 설계/CAD/CAM이 578로 다소 낮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지역별 알아보기

고초대졸닷컴 지역별
고초대졸닷컴

마지막으로 지역별 공고 개수를 알아보겠습니다. 23년 상반기동안 경기남부에서 1001개의 공고가 올라왔습니다. 경기 남부에는 21개의 도시가 포함돼있습니다. 경기 남부 중 평택시 204개로 가장 많은 공고가 발생했습니다. 화성 158개, 안성 145개, 안산 104개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경기 남부 다음으로는 충북권이 높은 공고 업로드 수를 보였습니다. 충북과 충남 모두 400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그 외 지역들은 공고를 평균 100개정도 업로드하였습니다.


고초대졸닷컴만의 채용공고가 보고싶다면?
앱에서 고초대졸블로그 확인하기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고초대졸블로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