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협력사 간 거래율이 높은 이유

더욱 똑똑한 생산직 구직자가 되는 지름길, 고초대졸블로그입니다.

이번 화에서는 현대자동차의 협력사의 모든 것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현대자동차 협력사 리스트부터 추천 기업 TOP3까지! 지원을 망설이던 분들께 확신이 될 수 있는 시간이니 끝까지 읽고 꿀팁 놓치지마세요!


현대자동차 협력사 리스트

📝
협력사 리스트는 고초대졸닷컴 내에서 자체적으로 수집한 데이터로 실제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로만 활용해주세요.

현재 고초대졸닷컴 내에 등록된 기업 기준 현대자동차와 협력을 맺은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초대졸닷컴 마이페이지
고초대졸닷컴 마이페이지
고초대졸닷컴 마이페이지
고초대졸닷컴 마이페이지

앞으로 소개해드릴 기업은 서연이화, 한온시스템, 피에이치에이입니다. 해당 기업의 정보가 궁금했던 분들은 끝까지 주목해주세요!

또한 더욱 많은 협력사를 알고싶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서 확인해보세요.


현대자동차 1차 협력사 LIST

서연이화

🙌
서연이화 요약
키워드 : 고액연봉, 해외파견
기업구분 : 중견기업, 코스피 상장
설립일 : 2014.07.01
제품 및 사업 : 자동차 도어 트림, 시트제조,도매, 기술용역
매출액 : 2조 8,452억 5,337만 (2022.12 기준)
본사 :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부림로170번길 41-22 (우)14055

첫번째 기업은 서연이화입니다.

현대자동차가 뽑은 그랜드 품질 5스타 기업

서연이화는 현대자동차가 뽑은 그랜드 품질 5스타 기업으로 내장 부품으론 도어와 시트, 외장 부품으론 범퍼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한편 현대는 2002년부터 품질 5스타 제도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를 인증 받기 위해선 생산공장의 품질경영 체계, 납품한 부품 불량률 등을 점수화합니다. 점수가 85점 이상이면 '품질 5스타'를 주고 90점 이상일 시 '그랜드 품질 5스타' 인증을 부여합니다.

현대자동차에서 '그랜드 품질 5스타' 는 총 5곳 뿐이고 근 10년째 유지 중입니다. 해당 평가는 매년 이뤄지고 한 해라도 기준에 미달하면 인증을 취소하기 때문에 서연이화의 이러한 행보는 품질에 대한 인증을 제대로 받은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초대졸닷컴 현대자동차 협력사 서연이화
출처 : 서연이화 공식홈페이지

현대자동차와의 관계성으로 보는 성장가능성

서연이화와 현대자동차의 협력은 약 50년간 이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첫 독자생산 자동차인 '포니'의 내장품을 생산하며 현대차와 첫 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포니 첫 세대 '쿠페' 출범시기가 1974년이니 아주 오랜 기간 지속되어온 관계라 할 수 있습니다.

협력사로서의 역사가 긴 만큼 매출 의존도 또한 상당히 높습니다. 서연이화의 매출 90%가 현대차그룹이라고 합니다.

고초대졸닷컴 현대자동차 협력사
출처 : DART 전자공시 /현대자동차와 기아는 모두 현대자동차그룹 소속입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의 해외 진출에 따라 서연이화도 함께 진출하게 되었는데요. 현재 해외 자화사만 22곳입니다. 현대차그룹의 인도 진출 첫해부터 동행해 인도에서의 업력만 25년차입니다. 또한 2004년 기아가 슬로바키아 진출이 확정되었을 때도 바로 시장분석에 나서 슬로바키아 기아 질리나 공장과 50km인접한 곳에 부품 공장을 세우기도 하였습니다.

고초대졸닷컴 현대자동차 협력사
출처 : 서연이화 공식홈페이지

해외파견 기회를 제공해주는 기업

서연이화는 현대자동차 1차 협력사 중 급여가 높은 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재직자 평 중 동종업계대비 높은 급여와 복지 수준을 갖추고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해외공장이 많기에 해외 파견의 기회가 많습니다. 해외에서 근무 경험을 누려보고싶으신 분들은 적극 추천드립니다!

고초대졸닷컴 현대자동차 협력사
출처 : 서연이화 공식홈페이지

그 외에도 현대자동차와 동일하게 휴무를 적용받습니다. 전화영어, 영어학원 등 학원비 지원과 높은 성과급도 장점입니다.

가장 좋은 점은 현대자동차 현장인원과 친밀감을 가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는 원청과의 협력사 간 수평적으로 협력하는 분위기가 잘 조성돼있다는 의미로 재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인 현대자동차와 파트너십이 견고하여 기업 안정성이 높다고 합니다.

한온시스템

🙌
한온시스템 요약
키워드 : 워라벨, 낮은 근무강도
기업구분 : 중견기업, 코스피 상장
설립일 : 1986.03.11
제품 및 사업 : 자동차용부품(라디에이터,히터,에어콘,압축기,콘덴서,컴퓨레사) 제조,도매
매출액 : 8조 6,277억 2,757만 (2022.12 기준)
본사 :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일서로 95 한라공조(주) (우)34325

두 번째 기업은 한온시스템 입니다.

자동차 에어컨 분야 국내 1위 기업

한온시스템은 자동차 공조 및 열관리 시스템, 즉 에어컨 및 히터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국내에서 시장 점유율 52%로 1위이며, 세계 시장 점유율은 일본 덴소(DENSO)에 이어 2위입니다.

22년부터 한온시스템은 대세에 발맞춰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등 전력으로 움직이는 차량의 경쟁력 관건인 공조·열관리 신기술을 활발히 출시한다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전기자동차의 내구성은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 팩의 수명과 직결됩니다. 따라서 리튬-이온 배터리의 열적 성능과 안전성(배터리 과열, 배터리 열 폭주 방지 등)을 보장하여 내구성을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팩 온도를 최적 범위로 조정하기 위해 신뢰도 높은 배터리 열 관리 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이 요구됩니다.

고초대졸닷컴 현대자동차 협력사
출처 : 한국자동차기자협회

이러한 점들이 기인하여, 한온시스템의 공조 및 열관리 기술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입니다.

현대자동차와의 관계성으로 보는 성장가능성

한온시스템과 현대자동차의 협력이 정확히 언제부터인지는 공시되어 있지 않지만, 한온시스템의 연혁을 통해 유추해볼 수 있습니다.

13년도 세계금융위기 때 포드는 자회사인 비스테온의 공조부분을 분리하여 한라공조(옛 한온시스템)와 합병 후 사명을 ‘한라비스테온공조’로 바꾸게 됩니다.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비스테온은 한라비스테온공조를 매각하게 되는데요, 이는 한라공조의 매출 50%를 차지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입김이 있었기 때문이라는 평가가 있습니다.

여기서 한온시스템과 현대자동차그룹의 협력이 적어도 13년도부터는 이어져왔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초대졸닷컴 현대자동차 협력사
출처 : DART 전자공시

한편 한온시스템의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Ford, 현대모비스 등이 있으며 각각의 매출액에 대한 비중은 23.0%, 12.0%, 14.8% 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만 약 40%의 매출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높은 연봉과 완벽한 워라벨을 보장하는 기업

한온시스템은 서연이화에 이어 고연봉을 자랑하는 기업입니다. 높은 연봉과 완벽한 워라벨, 그리고 낮은 근무강도라는 평이 있을 정도입니다.

현직자 대부분이 노동강도는 단순하지만 연봉이 높고, 연차 사용이 자유롭다는 평이 지배적입니다. 그 외에도 점심과 저녁을 무료로 제공하며 통근버스, 기숙사 사용이 가능합니다.

생산직 입사 시 다음과 같은 기술력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 설비 및 에러프루프
  • 정밀가공조립 관련 지식 : 단조, 가공, 열처리, 조립, 코팅 등
  • 포카요케
🙌
포카요케란?
제조공정이나 제품 사용 시에 발생하는 필연적인 실수를 막는 과정. ‘실수를 피한다.’는 뜻의 일본어에서 비롯된 말로, 예를 들어 컴퓨터에 유에스비(USB) 장치를 거꾸로 꽂으면 인식하지 않기 때문에, 이 실수를 피하기 위하여 거꾸로 꽂을 수 없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측정시스템, 전산시스템 등 다양한 시스템이 잘 되어있어 자재 생산부터 조립까지 모든 기술들을 직접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고객사 및 협력 업체들과 업무 진행도 많이 하기에 배울 것이 많은 회사이며, 재직자분들도 전문가의 길로 갈 수 있게 지도를 잘 해주시는 편이라고 합니다.

피에이치에이 PHA

🙌
피에이치에이 PHA 요약
키워드 : 영남권
기업구분 : 중견기업, 코스닥 상장
설립일 : 1985.04.11
제품 및 사업 : 자동차용 도어모듈시스템,도어랫치,선박,산업기계부품,금형 제조,가공,판매/금형에 대한 기술용역
매출액 : 1조 244억 3,546만(2022.12 기준)
본사 : 대구광역시 달서구 성서4차첨단로 392 (우)42724

마지막 기업은 피에이치에이 PHA입니다.

첨단기술력으로 일궈낸 스마트 공장 보유 기업

피에이치에이는 자동차 도어래치, 도어모듈, 도어힌지 등을 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피에이치에이는 인공지능 기반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여 공정의 디지털화와 지능화를 이뤄가고 있습니다.

고초대졸닷컴 현대자동차 협력사
출처 : 네이버 제네시스G80 포토

이러한 첨단 기술을 통해 자동차 잠금 장치인 도어래치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 공급하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이는 현대차 제네시스 G80급 이상의 차량에 선택적으로 적용되는 고급기술입니다. 향후 차량 고급화와 제네시스 라인업 확대에 따라 활용될 여지는 더욱 클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의 관계성으로 보는 성장가능성

피에이치에이와 현대자동차의 협력의 시작은 2000년 전후로 추정됩니다. 22년 9월 기준 피에이치에이의 매출 70% 가량이 현대자동차그룹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피에이치에이는 현대자 주력 모델의 '도어 모듈'을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의 미국진출에 발맞춰 미국 조지아주 공장에 공장을 새로 건립하였습니다.

고초대졸닷컴 현대자동차 협력사
출처 : DART 전자공시

피에이치에이의 연혁을 살펴보면, 2019년엔 현대기아자동차 품질5스타 인증을 받으며 현대자동차그룹의 인정을 톡톡히 보기도 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꾸준히 현대자동차그룹과 관련된 상을 수상하며 현대자동차그룹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관계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가 소개하는 PHA 보러가기

자동차 부품 품질 검증 프로세스가 궁금하다면? 함께 하는 미래 공감 스토리 시즌 2 - 부품 협력사 PHA
현대자동차그룹과 함께 하는 상생 협력, 미래 공감 스토리.수많은 악조건을 견뎌낸 뒤 탄생하는 정성품질,자동차 부품 생산 기업 PHA의 신차품질팀을 소개합니다.00:00 인트로00:29 신차품질팀의 주요 업무01:16 신차 품질 프로세스 5단계02:59 부품 검사가 이루어지는 과정0…

영남권 내 구직자가 주목할만한 기업

피에이치에이는 최근 수원 연구소를 대구로 옮기면서 영남권에서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습니다.

대구에 성서2공장과 성서3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구에서는 알아주는 네임드 회사입니다. 따라서 영남권 취직을 원하는 구직자분들은 주목할만한 기업입니다.

고초대졸닷컴 현대자동차 협력사
출처 : PHA 로고

그 외에도 정시 퇴근, 연차 촉진, 만족스러운 성과급 등 긍정적인 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회사 업무 프로그램이 잘 되있고 업무량이 많아 일을 배우기에도 좋다고 하니, 업무에 열정이 있으신 분들은 적극 지원 추천드립니다!


고초대졸닷컴만의 채용공고가 보고싶다면?
앱에서 고초대졸블로그 확인하기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고초대졸블로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