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채용형 인턴 신입사원 모집 대비 - 서류전형(자소서)편

포스코의 2023 상반기 채용이 시작되었습니다. 조업, 정비, 용강중기직을 비롯한 다양한 직군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고초대졸블로그에서 포스코 서류전형 대비 작성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
🌟 포스코 합격자 스펙/자소서, 가이드북 받으러가기
https://gocho.onelink.me/9b1A/s185sz5e?utm_source=land.posco&queryPath=event_22962&utm_campaign=blog

자기소개서 질문 톺아보기

[자기소개서 문항]

📌
1. 포스코 생산기술직에 지원하게 된 동기 및 입사 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기입해 주십시오(400-700자)
2. 본인의 지원 분야에서 근무할 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역량이 무엇인지, 해당 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왔는지 기입해 주십시오(400-700자)
3. 협업, 소통, 희생/봉사, 성장, 변화 추구 중 해당 역량을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했던 경험을 기입해 주십시오(400-700자)

자소서 항목은 기존의 포스코 채용과 차이가 없습니다. 각 문항별로 작성해야 하는 바도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요. 작성하기 쉬운만큼 자신만의 이야기를 얼마나 잘 풀어내는지가 좋은 자소서를 판단하는 기준이 될 것입니다.


자소서 쓰기 전 가져야할 자세

이번 채용의 자소서 문항은 전반적으로 평이하게 주어졌습니다. 자소서의 문항을 파악하는 것 보다 올바른 자세로 포스코에서 원하는 답을 제시하는 전략을 우선적으로 해야합니다.

정직하고 진실되게 작성하기

입사 지원서를 작성하며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성진실성입니다. 평이한 항목에서 눈에 띄고자 사실과 다른 내용을 쓰면 안 됩니다.
거짓으로 쓴 경험들은 결국 서류나 면접 과정에서 드러나기 마련입니다. 논리에 비약이 생기고, 앞뒤가 안 맞는 상황이 발생하면 진실로 썼던 내용마저 신뢰를 잃습니다.

면접관은 지원자가 얼마나 차별적인 경험을 했는가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일상적인 경험이라도 남들과 다르게 받아들이고, 그 과정에서 배움을 이끌어내는 지원자의 자세를 평가합니다. 과정에서의 배움과 독보적인 성장으로 자신만의 색깔을 담을 수 있는 자소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설득력 있게 서술하기

입사 지원서의 목적은 인사 담당자에게 자신의 우수함을 자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을 뽑을 수 밖에 없도록 설득하는 것입니다.

포스코의 기업문화, 인재상, 지원 직무에 적합한 인재라는 것을 어필해야 합니다. "포스코가 ~한 인재를 원하는데, 나는 ~한 역량을 발휘해 본 ~한 경험이 있다. "라는 식으로 논리적이고 설득력있게 작성해야 합니다.

포스코에 대한 애정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극단적인 예시로, 한 지원자의 이메일이 gochoWithPosco@naver.com인 경우 지원서의 어떤 말보다 더 설득력 있게 애정을 드러낼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어떤 과정으로 귀사에 애정을 가지게 되었고, 애정을 드러낼 수 있는 직접적인 결과물이 있다면 반드시 어필해야 합니다.

추가적인 공통작성 TIP은 에스오일 서류전형 대비를 참고해주세요.

에스오일(S-OIL) 상반기 대규모 공채 대비 - 서류전형(자소서) 편
4년 만의 에스오일(S-OIL) 대규모 공개채용에 대비하여 자기소개서 작성 가이드를 준비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질문 톺아보기 에스오일의 자기소개서는 5가지 질문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기존에 알려진 자소서 형식에 비해 조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문항 씩 살펴보며 올바른 작성법 알아보겠습니다. [자기소개서 문항] 📌1. S-OIL 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에 대해 작성해주세요 2. 희망

[1번] 지원하게 된 동기 및 입사 후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

질문의도

지원동기는 지원자의 회사,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한 항목입니다. 해당 회사를 얼마나 잘 알고 애정을 가지고 있으며, 이 기업과 직무를 선택한 이유를 어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입사 후 포부는 지원자의 역량을 가늠하기 위한 것입니다. 산업과 직무에 대해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으며, 그 안에서 실현 가능하며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보고자 합니다. 입사 후 포부는 클수록 좋은 것이 아닙니다. 구체성과 실현 가능성을 토대로 단계적인 성취가 가능한 포부를 작성하세요.

[질문의도]

• 지원자가 회사와 직무에 대해 잘 알고 있는가?
• 지원자의 역량이 어느정도인가?

작성 방법

기업, 직무 그리고 나와의 연결점을 찾기

단순히 해당 분야를 전공했기 때문에 포스코와 잘 맞는다는 1차원식의 연결은 지양하세요. 자신의 직업적 가치관 비전이 포스코와 일치함을 설명해야 합니다. 회사에서 대체 불가능한 인재가 될 수 있음을 어필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연결점을 제시한 후, 이를 위해 수행한 경험을 제시해야 합니다. 학문적인 역량을 쌓기 위한 노력도 좋지만 직무와 회사에서 필요로하는 역량과 인재상에 대한 경험을 작성하세요.


[2번] 지원분야에서 근무할 시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역량,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

질문의도

2번 문항은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문항입니다. 직무적 역량, 스킬, 전문성은 물론 문제를 대하는 태도를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질문의도]

• 직무 전문성을 얼마나 갖추었는가?
• 해당 지원자의 핵심 가치는 무엇인가?
•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중요한 직무적 역량이 무엇인지 알고 치열하게 노력했는가?

작성방법

"직무에 필요한 역량 정의"와 "이를 위한 노력 과정"으로 구성하세요.

노력한 과정은 프로젝트 중심의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 경험이 없다면 조별 활동이나 스스로 진행했던 경험도 괜찮습니다.

경험을 통해 얻은 교훈과 함께 앞으로 입사 후 포부로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체 구조]

직무에 필요한 역량 정의 ▶︎ 노력 과정 ▶︎ 교훈 및 입사 후 포부

[3번] 협업, 소통, 희생/봉사, 성장, 변화추구 중 해당 역량을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한 경험

질문의도

본 문항은 포스코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가를 묻는 것입니다. 인재상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실천의식배려의 마인드를 갖춘 창의적 인재

포스코 인재상은 실천, 배려, 창의 세 가지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실천 | 주인의식과 책임감으로 매사에 솔선하고 능동적으로 협업하여 조직 차원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인재
배려 | 겸손과 존중의 마인드로 이해관계자와 진정성 있게 소통하며 상생의 가치를 추구하는 인재
창의 | 유연한 사고와 지속적 학습으로 도전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하여 변화성장을 주도하는 미래 지향적 인재

자소서 항목의 다섯 개 요소가 포스코 인재상에 모두 포함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작성방법

키워드를 선정하고, 인재상과 매칭하기

본 문항에서 제시한 5개를 모두 선택하여 서술하기에 700자는 부족합니다. 지원자는 포스코 인재상 중 어떤 모습을 어필할 것인가를 고려해 1~2개의 역량을 선택해야 합니다.

[방법1] 앞선 문항에서 어필하지 못 한, 부족하다고 판단된 역량을 선택하여 어필하기
방법1을 사용한다면 모든 방면에서 부족함 없는 완벽한 모습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방법2] 앞 문항에서 뛰어나게 서술된 역량을 한번 더 선택하여 추가적으로 어필하기
방법2를 사용하시면 일관된 서술을 통해 자소서의 전반적인 신뢰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나의 역량이 포스코에서 요구하는 특정 역량에 적합하기 때문에 나를 뽑아야 한다."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역량에 맞는 경험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라

역량을 효과적으로 어필하기 위해서는 뒷받침할 수 있는 경험이 중요합니다. 경험을 목표-과정(노력)-성과(배운 점)을 모두 포함해야 합니다.

목표를 이루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배운 점과 그 과정에서 나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무리는 그 경험이 포스코에 적합한 이유와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서술해야 합니다.

경험을 서술하는 과정에서 겪은 역경과 극복한 점을 서술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겪은 문제가 얼머나 어려웠는지 집중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성과가 좋지 않았더라도 문제를 잘 풀어나갔다는 서술을 통해 과정과 배움을 더욱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
🌟 포스코 합격자 스펙/자소서, 가이드북 받으러가기
https://gocho.onelink.me/9b1A/s185sz5e?utm_source=land.posco&queryPath=event_22962&utm_campaign=blog

고초대졸닷컴만의 채용공고가 보고싶다면?
앱에서 고초대졸블로그 확인하기
You've successfully subscribed to 고초대졸블로그
Great! Next, complete checkout to get full access to all premium content.
Error! Could not sign up. invalid link.
Welcome back! You've successfully signed in.
Error! Could not sign in. Please try again.
Success! Your account is fully activated, you now have access to all content.
Error! Stripe checkout failed.
Success! Your billing info is updated.
Error! Billing info update fail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