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28일, 디맨드와 디맨드 크리에이터 고운님과 함께한 '산업별 합격 자기소개서 분석' Q/A 세션에서 답변받지 못한 질문들과 핵심 질문들을 정리해왔습니다.
추가적으로 하고 싶은 질문이 있다면 웨비나 이벤트 커뮤니티 게시판의 댓글 기능을 이용해주세요🔥 연사분이 확인하시면 바로 답변 주십니다.
👉 1월 웨비나 사전알림 신청
🕊️ 기업중에서 300자~400자 정도의 짧은 자기소개서를 여러개 요구하는 기업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긴 자기소개서에서 어떤 부분을 살려야할까요?
📖 고운 : 큰 틀에서 보았을때 강연 초반에 말씀드렸던 2가지 기법을 활용하시는 것은 동일합니다.
구조적으로 전체적인 글의 흐름은 맞추시되, 특히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경험 소재 한 가지를 택하셔서 본인 액션 및 결과를 살리는 방향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자기소개서에 작성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면접 시 어필하면 됩니다.
🕊️ ChatGPT로 작성한 자기소개서는 모두 걸러지나요? 혹시 모르니 카피킬러나 GPT킬러도 돌려보는 것이 좋을까요?
📖 고운 : 회사마다 기준이 상이하여 확답을 드리기 어려우나, 말씀하신 카피킬러나 GPT킬러를 돌려보시는 것은 당연히 좋겠습니다. ChatGPT는 자기소개서를 처음 작성하시는 분들이 글의 구조를 익히실 때 한두 번 정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나, 메인이 되어서는 안되겠습니다.
근본적으로 본인의 실력이 늘 수 없고, AI 툴의 활용 실력이 월등히 높지않다면 경험의 소재가 다르더라도 비슷한 글을 만들어낼 수밖에 없다는 한계가 있으니 본인만의 색깔이 없습니다.
ChapGPT를 활용하시는 분들 본인 스스로는 잘 못 느끼시겠지만, 제가 살짝만 읽어 봐도 정말 티가 바로 나니 인사담당자는 바로 알아차리실겁니다.
🕊️ 대외활동 경험이 부족하여 자기소개서 작성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런 활동들을 쉽게 접근해볼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 고운 : 대학 재학 중이라시면 대학 내 동아리 활동 등도 충분히 활용 가치가 있으니 최대한 참여하시고 자리를 만드시기를 바랍니다. 대학 내에서 공식적인 기회를 찾아볼 수 없다면, 본인이 주도적으로 마음 맞는 사람들을 모으셔서 전공 및 직무 관려 대회나 공모전을 진행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공모전 사이트 등은 검색하시면 금방 찾으실 수 있을껍니다.
그러나 대외활동이라고 하여 대회 등 너무 어렵게만 생각하지 마시고,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는 봉사활동이나 마라톤 등 여러 방면에서 생각해보기를 권장드립니다.
🕊️ 회사 이력서를 작성할 때 경력사항에 완전히 다른 분야의 인턴 경험을 적어도 괜찮을까요?
📖 고운 : 인턴 기간이 짧다면 기재하지 않으셔도 무방할 듯 합니다.
그러나 인턴 경험을 기재하지 않았을 때 그 기간이 공백기를 여겨질 가능성이 있다면 기재하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기재하실 경우 면접 시 해당 경험에 대한 확실한 소명이 필요합니다.
🕊️ 연사님께서 생각하시는 이직하시는 분들께 추천하시는 활동이나, 이것만큼은 꼭 해주면 좋겠다라는 경험이 있을까요?
📖 고운 : 이직하시는 분들은 경력 위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시는 편이기 때문에, 특별히 꼭 해야하는 대외활동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굳이 하신다면 목표하는 직무와 관련된 활동을 당연히 추천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