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기업들은 대부분 인·적성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취준생들은 이에 대한 합/불 기준을 알지 못하기에 답답한 마음이실 텐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어 보자는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는 거 같아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간단한 이론과 가장 쉬운 유형인 예/아니오 유형을 위주로 살펴보겠습니다.
인성검사
인성검사라고 하면 정말 이 사람이 착한 사람인가? 를 따지는 검사로 오해할 수 있는데 전혀 아닙니다. 인성은 착하고 나쁨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이 사람이 지원한 직무 및 우리 회사에 잘 녹아들 수 있는 사람일지를 따지는 검사입니다.
회사에 잘 맞는지 판단하기 위한 평가 기준은 신뢰성, 인재 적합성입니다.
이러한 인성검사를 잘 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정답이 있는 질문
이건 가장 쉬운 질문입니다.
👉 예시1
요새 몸이 안 좋고 너무 피곤하다 (예/아니오) 라는 질문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과연 회사라면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을 뽑고 싶을까요?
정답은 아니오입니다.
👉 예시2
나는 살면서 단 한 번도 거짓말을 한 적이 없다. (예/아니오) 라는 질문이 있습니다. 라는 질문이 있습니다.
물론 그런 사람도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사람은 살면서 거짓말을 전혀 하지 않은 사람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아니오를 고르면 답변에 신뢰성이 없다는 결과가 나와 불합격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이런 질문들이 나왔을 때는 설령 본인이 몸이 아플지라도, 거짓말을 정말 단 1번도 해보지 않았을지라도 답은 정해져 있으니 회사가 원하는 답을 골라주셔야 합니다.
2️⃣ 성향을 묻는 질문
이 질문에서 가장 중요한 건 회사의 인재상과 직무 적합성입니다. 예시로 S-OIL의 인재상을 참고해보겠습니다.
아까 1과 비슷하지만 다른 질문으로
예시1
나는 항상 무단횡단을 한다. (예/아니오) 라는 질문이 있다면 이번에는 아니요가 정답입니다. 무단횡단을 해본 적 없다는 거짓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항상 무단횡단을 한다?
= 윤리의식이 없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 있어 회사의 인재상 점수에서 감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2
나는 새로운 업무보다는 반복적인 업무를 선호한다. (예/아니오) 이 질문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하지만 생산직무의 특성상 반복적인 업무를 자주 하기에 예를 고르시는 쪽이 생산직무에서는 유리하게 적용될 확률이 높습니다.
성향지문에서 저는 답을 모르겠어요. 제 성향이 회사와 잘 맞는지 잘 모르겠어요. 라고 하시는 분도 분명히 계실 것입니다.
제가 생산직 지원자들에게 추천해 드리고자 하는 성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외향> 내향
반복업무> 창의적 업무
조직업무>개별업무
리더쉽, 팔로우쉽 등은 솔직하게 답변하시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성검사가 어려우신 분들은 “잡다”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회원 가입을 하시면 무료로 Ai 역량검사를 응시하실 수 있습니다. (월 5회) 부모님, 동생 아이디 등을 빌려서 만드시고 2~3일에 한 번씩 인성검사를 주기적으로 연습하시면 실제 시험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가끔 유료로 인성검사를 사서 응시하는 걸 물어보시는 분이 계시는데 저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분량상 2편에서 계속됩니다.
1. 인성검사는 지원자가 직무와 회사가 잘 맞는지 평가하는 도구로, 신뢰성과 인재 적합성을 기준으로 한다.
2. 정답이 있는 질문에서는 회사가 원하는 답을 선택해야한다.
3. 성향을 묻는 질문에서는 회사의 인재상과 직무 특성을 고려해야한다.